심한코골이, 체중감량 하나로는 쉽지 않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11. 9. 05:00
코를 골면서 자는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많은 분들이 체격이 좋은, 풍채가 좋은 분을 떠올립니다.
과체중인 경우 코를 골면서 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살을 빼면 코를 고는 것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체중감량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와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한코골이, 다이어트로는 해결이 안 되는 이유
일반적으로 체중이 1kg 정도 감소하면 수면 중 무호흡을 측정하는 지표인 RDI가 1~1.5 정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코고는 증상이 약한 분들이라면 다이어트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과체중인 경우라면 체중감량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를 심하게 고는 분들에게는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마른 분, 저체중이라고 하더라도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은 코를 골게 만드는 부분요소일 뿐 근본적 원인은 좁은 기도에 있습니다.
기도는 공기가 통과하는 길입니다.
좁은 기도를 공기가 통과하는 과정에서 연구개, 목젖 등을 진동시켜서 떨리는 잡음, 코고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호흡에 지장을 줄 정도로 기도가 좁아질수록 코를 고는 소리도 커집니다.
왜 기도가 좁아지는 걸까요?
비만인 경우에는 목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기도가 좁아집니다.
목의 둘레가 두꺼우면 심하게 코를 골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그러나 기도가 좁아지는 요소는 비만 외에도 다양합니다.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은 사례부터 좁은 하악(아래턱), 비강호흡을 방해하는 코질환, 혀의 크기, 연구개 크기, 목젖과 편도선의 크기, 비만, 음주, 흡연, 완경(폐경) 등 다양합니다.
환자에게 해당되는 기도가 좁아지는 요소는 각각 다릅니다.
한 가지 요소만 해당되는 경우도 있고,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코골이를 일으킨 요소가 비만 한 가지라면 체중감량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해부학적인 요소를 복합적으로 동반하고 있다면, 다이어트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증상호전은 기대할 수 있겠지만 완전히 코고는 소리가 없어지지는 않는 것이죠.
기도가 좁아지는 요소는 눈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수면클리닉 내원이 필요합니다.
심한코골이를 치료하는 방법
코를 고는 증상을 해결하려면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병원은 자면서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양압기라는 의료기기를 이용하거나 외과적 방법으로 기도를 넓게 만들어주는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양압기와 외과치료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마다 좀 더 효과적인 치료법도 다르지요.
양압기는 공기의 압력이 더해진 공기를 코에 불어넣어서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만들어줍니다.
공기의 압력은 개인마다 적정한 수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즉각적으로 큰 치료효과가 나타나지만, 일시적으로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어 매일 밤 양압기를 착용하고 주무시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해부학적인 요소로 인해 양압유지기 적응이 어려우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외과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심한코골이를 해결하는 외과치료는 좁은 기도를 정상인의 기도에 가깝도록 영구적으로 확장하여 코를 고는 증상을 막습니다.
외과치료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있으며, 환자의 신체구조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게 만들어주는 기도확장술이 치료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하게 코를 고는 분들의 대부분 체중감량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내 기도가 좁아진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압기와 외과치료법 모두 잘 하는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시작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