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치료, 장비사용에 실패했다면?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7. 8. 16:36
외과적 치료가 부담스러운 환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양압기 치료.
많은 의학적 증거와 함께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환자의 낮은 인식과 잦은 거절, 사용중단 등 현실적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마스크와 압력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실질적 사용률은 5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비를 이용한 코골이 치료 실패 시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 실패할 수 있다?
양압기의 사용 중 부적응, 사용 시간의 감소 등으로 인하여 다른 치료를 고려할 상황이 생길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양압장치를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사용률이 50%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치료로 사용률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을 고려하거나 양압기 사용과 동시에 실시할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구강내장치 정보만 고려하는 경우도 있는데, 구강내장치는 수면무호흡증이 없는 단순 코골이나 경증의 수면호흡장애 환자 중 비만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처럼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양압기 착용 실패 시 구강내장치로의 치료는 또 다른 모자란 치료를 시행하는 결과를 낳게 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는 양악확장술만 고려할 수 있다?
양압기를 통한 코골이 치료가 실패할 경우 외과적 치료 즉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양악확장술만 가능하다고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
양악확장술이 효과적인 이유는 기도 확장이 가능한 전통적 외과적 치료법인데, 실제로는 환자의 선택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상, 하악을 앞으로 당기는 원리이기 때문에 미용적 부담감이 생길 뿐만 아니라, 워낙 큰 치료법이다 보니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좁은 기도를 충분히 넓힐 수 있는 외과적 치료방법이 존재합니다.
기도확장수술을 통한 코골이 치료는?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다양한 기도확장술을 통해 기도를 근본적으로 확장시키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양압기 착용 실패 후 여러 사례에서 정상화 또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는 다수의 치료 사례 역시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도확장수술은 설근성형술과 경구개전진 인두성형술, 설골고정술, 이설근전진술, 점막하 설근절제술 등 다섯 가지의 치료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좁은 기도를 충분히 확장시킬 수 있으며, 정상화 사례 또한 단일병원에서만 500여 개에 이를 만큼 많은 환자들이 편안한 수면의 질을 되찾았습니다.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심한 코골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원한 환자 중 70% 정도는 생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등도 이상의 수면호흡장애 환자입니다.
코를 크게 고는 것은 단지 주변 사람의 잠을 방해하는 단순한 소음일 뿐만 아니라 환자 본인에게 수면 중 매우 심각한 무호흡 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무호흡증을 치료 받지 않고 계속 방치할 경우 12년 후 심혈관계 사망률이 17% 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논문에 따라서는 10년 뒤 35% 정도의 사망률 증가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클리닉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비치료인 양압기나 구강내장치와 외과적 코골이 치료인 양악확장술, 기도확장수술을 모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비치료에 실패한 환자라면 기도확장수술 등의 치료를 통해 증상을 충분히 정상화 시키거나, 정상화에 가깝게 호전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랜 개원 경험과 다양한 치료를 다루고, 숙련된 노하우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병원에 내원하신다면 질환을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