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화검사, 잠 분석검사 들어보셨나요?
- 수면다원검사
- 2020. 4. 21. 11:46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MBTI 라는 성격검사가 유행한다고 합니다.
MBTI는 총 16가지의 성격유형을 테스트하는 검사인데, 기존의 검사들과 달리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성격과 성향, 강점에 따라 발전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MBTI가 다양한 성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검사였다면, 수면다원검사는 개개인의 복잡한 수면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마찬가지로 검사를 실시하고 나면 자신의 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고, 현 수면상태에 따라 개선 방향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도 인생에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충분히 MBTI처럼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검사죠.
잠은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중요해요
보통 잠을 판단할 때 수면시간이나 자는 자세, 잠버릇, 침실 환경 등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잠은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중요합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 하면 뇌파, 산소포화도, 안구운동, 근전도, 심전도 등이 있습니다.
잠을 분석할 땐 이러한 것을이 확인돼야 효율이나 수면장애 증상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집에서 직접 확인하기가 어려운 것들입니다.
최근 수면 분석과 관련한 어플들이 많이 출시되긴 했지만 뇌파까지는 측정이 힘들고, 그나마도 스마트폰의 위치나 기능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지므로 잠을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잠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면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수면다원화검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수면다원화검사는 머리, 얼굴, 코, 가슴, 복부 등에 센서와 벨트를 연결하여 눈으로 확인하기 힘든 신체 반응까지 측정하여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 얕은 수면 뇌파를 보이는 불면증, 근육 수축이 일어나는 주기성사지운동장애, 렘수면이 조절되지 않는 기면증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의 긴장도로 수면 중 신체 휴식의 정도를 알 수 있고, 수면 중 심장 활동 분석으로 고혈압, 심근비대증, 심부전 등의 심장질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의 위치를 감지해서 몸 위치별로 잠잔 시간을 산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환자에게 어떤 수면자세가 적합한지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수면 단계별 지속시간,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 실질적인 숙면시간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화검사, 건강한 잠을 되찾아요
수면검사는 잠을 분석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수면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잠을 분석할 수 있는 검사가 선행돼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는 수면장애 환자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닙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아요"
"꿈을 너무 많이 꿔요"
"만성피로에 시달려요"
"가위에 자주 눌려요"
"회사에서 자꾸 졸음이 몰려와요"
위와 같이 사소한 증상이 있는 환자도 검사를 실시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엔 사소한 증상일지라도 막상 검사를 해보면 심각한 수면장애를 겪고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수면은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은 것처럼 수면장애도 당사자가 느끼지 못하는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수면장애가 발생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피로감이 심하거나 수면 전후 불편함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죠.
숨수면클리닉은 수면다원화검사 결과를 환자에게 편집없이 공개하기 때문에 직접 결과지와 녹화 영상을 보며 자신의 수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수면장애 치료를 다루는 곳인만큼 검사결과에 따라 맞춤형 치료도 설계받을 수 있죠.
추가 문의 및 상담은 아래의 링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