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치료로 꿀잠을 되찾자!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9. 1. 17:54
수면장애 치료로 꿀잠을 되찾자!
오늘은 수면장애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상쾌한 공기의 아침. 하늘은 높고 청명한데 내 몸은 더할 나위 없이 묵직하고 자꾸만 가라앉는 것 같아 불쾌한 기분이 드시나요?
남들 자는 만큼 실컷 자고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어째 영 잔 것 같지도 않고, 하루 종일 꾸벅꾸벅 졸음만 몰려오나요?
아니면, 자는 것 자체가 고행일 만큼 잠들기도 어렵고 푹 자기는 더더욱 어려우신가요?
만약, 위의 질문에 대해 거침없이 YES 라는 대답이 나오는 것은 기본! 짧게는 수 주에서부터 길게는 수 개월까지 위의 증상이 계속되는 중이라면 감히, 수면장애를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잠은 보약 중의 보약, 그야말로 특급 보약입니다.
푸욱 잘 자고 일어나면 웬만한 피로감은 해소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고 일어났음에도 내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 회복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게다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만성적인 증상처럼 굳어져 있다면, 잠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라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수면장애!
증상은 무엇일까요? 구체적인 진단은 어떻게 내릴까요? 치료는 가능할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장애 증상은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동반된 질환 여부에 따라 증상의 중등도 역시 천차만별입니다.
제일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수면장애 증상은 바로 불면증인데요.
갖은 노력을 기울여봐도 잠들기가 어렵고, 겨우 겨우 잠에 들었다손 치더라도 수시로 깨어나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한 번 잠에서 깨고 나면 다시 잠들기도 어렵습니다. 차라리 해가 빨리 떴으면 하고 간절히 바라기도 하지요.
하지불안증후군은 요즘 들어 (쇼핑호스트인 유난희씨의 사례가 화제가 되면서) 부쩍 많이 알려지기 시작한 수면장애 중 하나인데요.
주로 노인과 여성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자려고 누우면 다리가 찌릿 찌릿하거나 벌레가 스물 스물 기어다니는 것처럼 불쾌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때로는 참기 힘들 만큼 심한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걷거나 움직이거나 할 때는 괜찮아지는 것 같다가도 잠자리에만 누우면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급작스런 잠이 쏟아지는 기면증은 중추성 과수면증의 하나인데요.
주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입을 앞두고 치열하게 경쟁해야만 하는 시기, 과도한 학업으로 인한 수면부족이나 만성피로로 혼동되기 쉬워 조기 진단이 어려운 편입니다.
진단과 치료 시기가 늦어지다 보니 사회 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꾸벅 꾸벅 졸기 일쑤. 정신력이 헤이하다, 게으르다, 나태하다는 오해를 받기 십상이지요.
만약,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이 있다면 무조건 정신력을 탓하지 마시고, 주의 깊게 살펴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소음을 일으키며 곁에서 자는 가족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도 대표적인 수면장애 중 하나인데요.
(단순 코골이를 제외한다면)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자칫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수면질환인 만큼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이 우선입니다.
코를 곤다는 것은 수면 중 호흡이 어렵다는 것을 뜻하는 것, 코골이와 더불어 나타나는 증상들에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경우에는 본인이 자각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으로 가족이나 룸메이트의 적극적인 관심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밖에도 렘수면 행동장애, 야경증, 이갈이, 주기성 사지운동장애와 같이 수면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행동장애를 의미하는 수면 중 이상행동 등등이 불면의 밤을 부르는 여러 가지 수면장애 유형들인데요.
사실, 이같은 수면장애를 일반적인 관점에서 민감하게 알아채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증상도 천차만별인데다 정도의 차이도 심하고, 두 가지 이상의 수면장애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련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깝고 믿을만한 수면클리닉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직접 방문해보신다면 더욱 좋겠습니다만 수면전문의와의 온라인 상담도 얼마든지 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기를.)
그리고 무엇보다도, 내 몸의 상태에 꼭 알맞는 수면장애 치료를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최우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에서 이행되는 수면다원검사는 필수이자 기본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대학병원, 종합병원, 각종 수면센터며 수면클리닉을 총망라, 어느 병원을 찾게 되시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면장애, 굳이 겪지 않아도 될 고통을 겪고 계시는 지도 모릅니다.
망설이지 말고,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을 찾아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