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의 다양한 원인은 무엇?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5. 6. 8. 14:38
코골이의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루가 다르게 늘어만 가는 메르스 환자들로 인해 온 나라가 들썩이고 있는 요즘입니다.
외출시 마스크 착용은 물론이며, 수시로 손을 닦아주고, 손소독제 사용을 생활화하는 등 개인 위생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메르스와 관련된 뉴스를 밤늦게까지 보다가 옆 자리에 누운 남편이, 아내가, 아이들이 코를 고는 모습을 보면서 저렇게 코를 고는 걸 그냥 둬도 되는 건가 고민이 되진 않으셨나요?
우리는 왜, 어떤 이유로 코를 고는 걸까요?
놀랍게도 코의 문제로 코를 고는 경우는 1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기도가 여러 원인들로 인해 좁아진 경우 숨을 쉴 때 공기가 들어가면서 목젖이나 입천장 등에 마찰, 진동을 일으키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다시 말해 좁아진 기도가 바로 우리가 코를 고는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골이를 일으키는 원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좁아진 기도가 코를 고는 주된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입천장의 근육, 혀, 목젖 등이 뒤로 쳐지면서 기도를 일정부분 막게 되면 좁아진 기도(숨구멍)를 지나는 공기가 떨리면서 코곁굴(부비강)을 통해 울려퍼지는 것이 바로 코고는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요인들, 무엇이 있을까요?
코를 골 때 우리가 제일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체중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체중이 늘면 우리 신체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특히 목과 기도 주위에도 지방에 축적되면서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살을 빼는 것만으로도 가벼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으며, 병원에서도 1차적으로 체중조절을 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음주와 흡연도 코골이의 주요한 원인으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기도 주변 조직이 술과 담배로 인해 자극이 되어 붓게 되면서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이런 경우에 코골이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 술과 담배는 필요악인 듯 싶지만, 코골이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요, 건강을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악수술의 후유증으로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 후유증으로 전에는 안그랬는데, 수술 후에 코를 골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텐데요.
양악수술로 상악과 하악을 뒤로 넣게 되면 연구개 또는 혀 뒤쪽의 숨쉬는 기도가 눌려 코를 골게 되는 것은 물론 수면호흡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대한 편도, 목젖이 긴 경우, 좁은 턱에 비해 비대한 혀 등 선천적인 신체의 구조로 인해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나타나는 코골이.
방치하면 심혈관계 질환, 당뇨 등 우리 몸에 치명적인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의 경우에는 어떤 이유로 코골이가 나타나는지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더 이상 내 몸의 적신호인 코골이, 방치하지 마시고, 숨수면센터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코골이과 관련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직접방문에 대한 부담없는 전화상담이나 온라인상담을 신청해보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잠을 숨수면이 지켜드리겠습니다.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온라인 무료상담 (신청)
(상담을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립니다)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