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숨수면클리닉과 상담하세요!
- 기타 수면질환
- 2015. 12. 4. 12:12
수면장애로 잠이 부족? 대사증후군 발생확률 높아져!
분주한 일상을 사는 우리는 잠을 줄여서라도 해야할 것이 참 많습니다.
야근을 밥 먹듯 하는 것도 다반사이고, 밤잠을 줄여 공부를 해야하는 수험생들이며, 늘 경쟁을 해야하는 사회에서 스펙을 쌓아야 하는 20대 청년들까지...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왠지 게으른 사람의 징표같기도 하고 말이지요.
하지만,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달리 나온 말이 아닐테지요.
얼마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의 심장내과 김장영 교수와 예방의학과 고상백 교수팀이 잠과 관련해 유미의한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만 40에서 70세까지 건강한 성인 2천 6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이들을 3년간 지속적으로 관찰을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낮잠을 포함하여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인 경우 약 30%에서 대사증후군이 발생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수면시간 6~8시간을 자는 성인보다 41%나 높은 확률로 대사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혈당상승, 고혈압, HDL콜레스테롤의 저하, 중성지방 상승 등 5가지 나쁜 증상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뇌졸중, 암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달리 말하면 수면장애등으로 수면시간이 부족한 경우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7~8시간의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충분한 잠을 자고 싶어도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면 말이지요.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바로 대표적인 수면장애입니다.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 또한 대표적인 수면장애이구요.
수면장애인지 흔히 모르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코골이는 수면 중 지속적인 각성(잠에서 깨어남)이 일어나 숙면을 방해하기에 수면장애의 범주에 해당합니다.
소리가 큰 코골이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거나, 잠을 많이 잤는데도 늘 피곤하거나 낮에도 늘 졸리다면 무호흡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 수면상태를 정확하게 진단받아야 합니다.
대표적 수면장애, 불면증
불면증 인구가 350만명이 넘는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을 앓고 계신데요.
불면증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니 피로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증상과 원인에 따라 급성 불면증과 만성 불면증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급성 불면증은 극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걱정, 흥분에 의해 나타납니다.
취업, 시험 등과 같이 큰 목표를 이루기 전 걱정거리가 있을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만성 불면증의 경우는 1개월 이상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수면장애인 불면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클리닉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외로 흔한 수면장애, 과수면증(기면증)
성인에게 필요한 평균 수면시간은 7.5시간입니다.
그런데 피로를 풀 수 있는 적정한 수면시간은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5시간만 자도 일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이 있는 반면, 10시간을 넘게 자도 다음날 수시로 졸려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에는 과수면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흔히 게으르다고 오인되는 과수면증은 분명 수면장애입니다.
역시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여성들에게 많은 수면장애, 하지불안증후군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저림, 통증 등과 같은 감각이 느껴져 잠을 이루지 못하는 수면장애질환을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주로 여성과 노인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이 질환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저장철분검사와 수면다원검사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은 없지만, 철분 부족, 도파민 부족이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이 되고 있으며 유전도 하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도 혈액순환 장애나 신경장애, 미네랄 부족, 비타민 부족도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잠은 숨수면클리닉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는 생활이 기본이 되어야 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그 중에서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 바로 숨수면클리닉입니다.
수면장애 등 잠과 관련해 고민되는 점이 있다면 언제라도 숨수면클리닉과 상담해보세요.
몸이 아픈 건 주변 사람들이 아닌,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