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 당신의 뇌를 저격한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4. 12. 15:41
수면무호흡, 당신의 뇌를 저격한다!
수면무호흡이란 잠을 잘 때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었다 이어지기를 반복하는 증상입니다.
그렇다면 왜 호흡이 멈추는 걸까요?
바로 숨이 드나드는 통로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공기의 통로를 한 마디로 기도라고 하지요.
기도가 좁아지면 코골이가 심해지고, 코골이가 더욱 심각해지면 결국 무호흡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은 단순히 호흡이 끊어졌다 이어지기를 반복하는 현상에서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뇌 건강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으로 인한 뇌졸중의 빈도는 4-8배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면 뇌는 피와 산소의 공급을 받지 못해서 손상되고, 혈중 산소농도가 낮아지면 뇌는 각성 상태가 됩니다.
또한 답답한 숨을 쉬기 위해 안간힘을 쓰면서 교감 신경계를 과도하게 활성화시키면서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매일 밤 수차례 반복될 경우 뇌는 물론이고,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뇌졸중 이후에도 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적절한 산소공급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예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뇌경색 이후 비정상적인 수면 중의 호흡의 멈춤 또는 끊김이 관찰된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의 치료는 수술과 비수술이 대표적입니다.
비수술 치료의 경우 양압기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데, 양압기는 미국수면학회에서 인정한 효과적인 장치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평생 착용해야 한다는 점과 적응의 어려움으로 인해 중도 포기율이 높다는 점은 사전에 인지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마디로 얘기하면 생각만큼 적응이 수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결론적으로 100~200만원 정도의 고가 장비를 무턱대고 구입하기보다는 1~2달 정도의 임대기간을 통해 충분히 적응해보고 구매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은 '좁은 기도'입니다.
(앞서 얘기했듯) 양압기는 효율적으로 무호흡을 줄여주지만,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혀주는 것이 아니기에 착용시에만 효과적인데 반해
수술 치료는 (제대로 치료가 이뤄진다는 전제하에) 근본적으로 좁은 기도를 넓혀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장 주목받는 수술법은 기도확장술입니다.
이름만으로도 짐작하시겠지만, 좁은 기도를 넓히는 다섯 가지의 시술을 '기도확장수술'이라고 합니다.
현재 극소수의 코골이 수면클리닉에서만 다섯 가지의 기도확장술의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겠죠.
코골이 / 무호흡증의 치료효과를 입증하는 객관적인 자료는 수술 전후의 RDI 비교 수치입니다.
RDI란 시간당 호흡이 정지하는 평균횟수를 구한 값으로 RDI가 5 이상이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게 됩니다.
즉 치료를 통해 높았던 RDI 수치가 5에 가깝거나, 5이하로 떨어지면 치료가 제대로 이뤄졌다고 얘기할 수 있는 것이죠.
RDI 수치는 정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측정하는데, 치료전에는 수면무호흡의 확진을 위해 실시하고, 치료후에는 정상화 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실시합니다.
만약 무호흡증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했는데, 수면다원검사 없이 치료를 하거나,
검사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치료 이후에 재차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받은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확률이 (과장없이) 100%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홈페이지에 500건 이상의 RDI 비교수치를 공개함으로써
기도확장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함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입증이 불투명한 미국의 사례를 들어 진실을 호도하고 단일한 치료방법을 강요하기 보다는
코골이 / 수면무호흡 수술을 통해 정상화에 이른 수많은 환자들의 RDI 비교수치를 공개하여 환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다릴 뿐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