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심하면 몸도 마음도 아파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4. 27. 15:32
코골이가 심하면 몸도 마음도 아파요~
며칠 전 KBS 뉴스를 보다 코골이에 관한 뉴스가 나오길래 유심히 보았습니다.
코골이 환자를 대상으로 기자가 인터뷰를 하니, "아침에 일어날 때부터 몽롱하기도 하고, 기운도 없고, 직장 가기 싫고, 자고 싶고 사람 만나는 것도 귀찮고…."라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세상 모르게 코를 골며 맘 편히 잔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정작 코골이가 심해 고통받는 사람은 코를 고는 당사자인 것이지요.
밤새 드르렁 코를 골다 컥하고 숨이 막혀 잠시 숨이 멈추게 되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더욱 상황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서울아산병원 연구팀이 코골이가 심해 숨까지 잠시 멎는 수면 무호흡 환자 3백여 명을 분석한 결과, 그 중 40%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골이와 우울증이 이렇게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몰랐다고 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코골이가 심해 수면의 질이 떨어질 경우 우울증의 정도는 더욱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잠 잘 때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 반복적으로 숨이 멈추게 되면 저산소증이 나타나게 되고, 기분 상태를 조절하는 뇌 신경세포가 점차 손상되면서 우울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로 우울증도 치료
그렇다면 코골이를 적극적으로 치료한다면, 우울증이 있을 경우 증상이 완화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실제 호주에서 우울증이 있는 코골이 환자를 치료한 결과 유의미한 결론을 이끌어 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코골이 환자를 치료했더니 그 중 96%의 환자들에게서 우울증상이 크게 사라졌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코골이 치료 시작 전 자살 충동을 느낀다고 대답했던 환자들도 치료 후 그런 충동이 없어졌다는 결과가 나왔구요.
그만큼 잠의 질이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없는 상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코를 심하게 골다가 어느 순간 숨이 멈추고 그 상태가 10초 이상 지속될 경우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받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렇게 숨이 멈추게 될 경우 혈액 내 산소의 양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고, 온 몸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혈액을 매우 빠른 속도로 흐르게 됩니다.
이를 위기상황으로 인식한 뇌는 각성상태가 되어 결국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각성은 늘어졌던 기도 근육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고, 정상적인 호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이런 상태가 자는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니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다음 날에도 여전히 피로가 풀리지 않아 늘상 졸리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몸도 아프게 해요~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더라도 다시 깨어날 수 있게 뇌가 작동을 한다니 큰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냐 반문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평소에도 숨을 참았다가 다시 내쉬게 되면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과 같이 무호흡 후에는 심박동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날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심장에 무리가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또한 무호흡 시 일시적으로 산소공급이 느려지게 되면 혈액이 빠르게 돌면서 온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동안 혈압이 오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서 고혈압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더욱이 호흡이 없는 상태에서 우리 몸은 산화반응과 함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체내의 당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당뇨병으로 이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코골이가 심해, 수면무호흡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병원을 찾으시는 환자분들 중에는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만성질환으로 알고 계시지요.
그런데,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 후 혈압이 떨어지고, 당 수치도 내려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혈압, 당수치를 검사해보면 정상 수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바로 수면의 질이 높아지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로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수 있다면 치료를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고생하고 계시다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숨수면의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