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을 나타내는 증상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5. 10. 12:26
증상으로 알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100세 시대, 건강과 안티에이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질수록 이와 관련된 질병이나 질환들에 대한 관심이나 주의도 커지고 있지요.
그런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수면무호흡증이 아닐까 싶어요.
수면무호흡증은 주로 중년 이후의 비만 남성들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노령화, 먹거리와 생활환경, 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으로 인해 갈수록 연령, 성별 구분 없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수면 중 호흡을 멈추는 증상을 말하는데 호흡이 멈출 때 마다 우리 몸의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혈관이나 심장에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해요.
거기다 무엇보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도가 좁혀진 탓에 발생하는 질환이라 저산소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도 커요.
거기다 수면무호흡증은 피부와 세포의 노화도 촉진시킨다고 알려졌어요.
따라서 만약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게 되면 고혈압, 심장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부정맥, 당뇨병 등과 같은 위험한 심혈관 질환은 물론, 노화와 치매에, 심한 경우 급사할 수도 있는 위험하기 이를데 없는 질환이에요.
당연히 꼭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지요.
그리고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무호흡으로 인해 자주 잠에서 깨어나거나 깊은 잠을 잘 수 없어 늘 피곤한 만성피로와 함께 낮 동안의 삶의 질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어 말 그대로 생활과 삶 자체를 어렵고 힘들게 할 수 있는 질환이에요.
그렇다면 이렇게 가지가지로 위험천만인 수면무호흡증을 미리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어쩔 수 없이 질환으로 가지게 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면무호흡증은 비만, 노화 등으로 나타나기 쉬워요.
나이 먹는 거야 어쩔 수 없지만 평상시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 음주나 흡연을 멀리하고 건강하고 쾌적한 잠자리 습관 등은 수면무호흡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게 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면무호흡증을 가질 경우 가장 대표적 증상이 심한 코골이에요.
심한 코골이 중 90% 이상이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어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모두가 기도가 좁아진 탓으로 발생하는 증상들로 그 중 코골이는 좁아진 기도로 들어온 공기가 기도 주변의 구조물과 마찰로 인해 발생하게 된 일종의 소음이에요.
수면부족이나 수면 질 저하로 인해 낮 동안 심하게 피곤함을 느끼거나 졸릴 수 있어요.
가령 수면무호흡증을 가진 사람은 티비를 보면서 졸거나 심한 경우 말을 하다가도 식사 도중에도 졸수도 있어요.
운전 중에도 졸림으로 집중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 위험도 높아요.
수면부족과 낮 동안의 피로, 졸림으로 성격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요.
공격성, 지나치게 과민이나 불안, 우울을 동반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성욕 감퇴와 발기 부전이 나타나기도 해요.
수면 중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아침에 일어나면 심하게 두통을 느끼거나 구토증을 느낄 수도 있어요.
기억력, 학습능력, 의욕저하 등을 가져올 수 있어요.
자는 동안 잠자리에서 심하게 몸부림을 치거나 여러 이상행동을 할 수 있어요.
옆에 사람을 차고 때리거나 큰 소리를 내는 등 몽유병 증세를 보일 수도 있어요.
이러한 것들은 몸 안의 산소가 부족한 탓에 나타나는 증상들이에요.
수면 중 자주 깨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모두 깊은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푹 잠들 수 없거나 때때로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어서 잠을 깨기도 해요.
또 경우에 따라서는 스스로 불면증이 있다고 여기거나 실제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어요.
수면무호흡증을 가진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수면 중 자주 소변을 보며, 개중엔 야뇨증을 동반하기도 하지요.
수면무호흡증은 식도 및 위압의 변화를 동반하므로 이로 인해 위액 역류로 인해 속이 쓰리거나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만약 이상과 같은 증상들이 발견된 경우,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만 하지요.
코골이, 수면질환은 그 질환들이 가진 성격대로 일반 병원보다는 수면클리닉이 전문적으로 맡아 치료하는 분야이기도 해요.
수면무호흡증인지의 여부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가장 정확히 알 수 있지요.
특히 RDI수치는 호흡질환의 여부는 물론 수면무호흡증의 정도까지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