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집 아저씨 코골이치료가 시급한 이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7. 11. 13. 16:06
윗집 아저씨 코골이치료가 시급한 이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여론이 들끓는다고 표현하기도 하는 문제는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는데요.
최근에 여론을 가장 들끓게 했던 건 애완견 사건이었을 거에요.
나도 경험했던 일, 내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여길 때 감정이입이 쉽게 되서 공론화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애완견 사건처럼 한동안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지금도 수많은 집이 겪고 있는 고통은 아파트 층간소음문제였어요.
층간소음 갈등은 보통 아이들이 뛰는 것이 원인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윗집 아저씨의 코고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런데 말이죠.
윗집 아저씨의 코고는 소리는 어쩌면 단순한 층간소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코를 고는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청각의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작게 '쌔근쌔근'이 아니라 자동차 소음에 맞먹는 소리가 밤새, 매일 귓전에서 울리는 거죠.
이 정도의 소음이라면 고요한 새벽, 아파트 아래 윗층을 가리지 않고 퍼져나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시끄러운 소음만으로도 코골이치료가 시급한 상황이지요.
예전엔 수면무호흡 증상을 동반할 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코골이치료를 권했어요.
무호흡 증상은 없이 소리만 난다면 굳이 코골이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했으나 코를 고는 진동이 뇌혈관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곤히 자던 옆사람을 깨우고 벽을 넘어 남의 집까지 퍼질 정도의 소음을 만들어낸다면 코와 뇌 주변의 혈관이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이상한 일일 수 있어요.
코골이는 좁은 기도를 드나드는 공기가 만드는 진동소음이에요.
나이가 먹어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 기도가 좁아질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살이 쪄서 기도 주변에서 살이 붙으며 기도가 좁아질 수도 있고,
미용 성형, 치아 교정이나 선천적인 골격 구조로 인해 기도가 좁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에서건 좁은 기도를 가진 사람이 잠이 들어 근육이 이완되면 숨을 쉴 때마다 비좁은 기도를 빠져나가는 공기가 기도 주변을 진동시켜서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코골이에요.
코골이치료의 핵심이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데 있다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시끄러운 소리도 문제인데 무호흡 증상까지 있다면 코골이치료는 더욱 시급해집니다.
산소공급을 위해 우리 몸이 밤새 쉬지 못하니까요.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상태로 몇 년의 시간이 흐른다면 몸이 망가지는 건 말할 것도 없습니다.
성인병이라고도 불리는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등이 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인 것을 보면 코골이치료를 미루는 것이 우리 건강을 야금야금 갉아먹고 있는 것이 확실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10년 이상 코골이치료를 미뤘을 경우를 자료로 발표합니다.
10년이면 꽤 오랜 시간이지만 후딱 지나가는 시간이기도 하지요.
차일피일 미루다 시간을 보내며 건강을 해치기 전에 코골이치료를 서둘러보면 어떨까요?
내 건강도 다른 사람의 숙면도 함께 지켜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려도 좋지 않을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