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더 이상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잠을 충분히 잤다고 생각했는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온 몸이 찌뿌둥하고, 머리도 아프고, 마냥 피곤하기만 하다면 수면의 질이 매우 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7시간~7시간 30분을 자는 것이 적당한데, 이렇게 수면의 양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숙면을 취했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피곤하다는 느낌을 넘어서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은 대체적으로 수면질환이 있을 경우일텐데요.


흔히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코골이도 대표적인 수면질환입니다.


많은 분둘이 코골이를 몸이 피곤해서, 술을 많이 마셔서, 자세가 좋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나타나는 잠버릇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골이는 수면 중 정상적인 호흡이 되지 않아 나타나는 호흡잡음으로 이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져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되는 것입니다.

 

깨어있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잠을 자고 있을 때도 호흡은 매우 중요한 생명활동입니다.


그런데,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할 경우 우리 몸 곳곳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당장 폐혈관 수축 및 일시적인 폐동맥 고혈압이 나타나 질식 상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심장에도 큰 문제를 가져오게 됩니다.


체내 산소량이 줄어들 경우 심장은 혈액량을 늘리기 위해 펌프질을 빠르게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상태가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심장에 큰 부담을 줘 급성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다양한 형태로 건강에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코골이가 이런 문제를 가져온다고 의아해하실 수 있는데요.


코골이 원인을 찾아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코골이의 주된 원인은 '좁은 기도에 있습니다.


기도가 좁아지다 수면중에는 아예 기도가 완전히 붙어버리는 협착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호흡이 멎거나, 원할한 숨을 쉴 수 없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 치료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좁아진 기도를 넓히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수면 중 몸의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은 물론, 코골이의 원인, 다른 수면질환의 여부 등을 꼼꼼하게 살핀 후 치료의 방향성을 잡아야 합니다.


모든 환자들에게 동일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과정이 생략된 것이라 할 수 있겠지요.

 

수면클리닉을 방문하게 되면 가장 먼저 환자가 느끼고 있는 증상과 몸 상태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은 후 일반 진찰, 내시경 검사, X-선 검사, 3D CT촬영, 수면다원검사 등을 받게 됩니다.




진료와 수면다원검사를 같은 날 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진료, 검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후 바로 검사결과를 듣고 싶다면 이 또한 사전에 이야기를 하면, 검사 후 몇 시간만 기다린 후 바로 검사결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를 듣기 위해 다시 내원하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모든 검사결과가 나왔다면 이 데이터를 토대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찾게 됩니다.


각 코골이 치료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주의사항을 들은 후 환자는 장치 치료법이나 기도확장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법 중 자신의 상황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면질환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숨수면클리닉 홈페이지에서 의료진과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