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여성에게 많이 없는 이유

(남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코골이, 여성에게는 왜 많이 없는 것일까?




간혹 코골이로 저희 병원을 찾는 여성분들의 표정을 보면 부끄럼이 가득한 경우가 많은데, 여성코골이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얼마나 두터운지 그 표정만으로 짐작하기에 충분합니다.


코를 곤다는 것이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사실에 대한 인식도 부족한 현실 속에서, 치료를 받으러 병원을 찾기까지 마음고생이 얼마나 심했을지 감히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요, 당상자가 아닌 다음에야.


물론 이전에 비해서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찜질방에서 흔히 목격되는 코골이 소리에도 코고는 사람이 남자냐 여자냐에 따라 쏟아지는 관심의 강도는 많이 다릅니다.


여성 코골이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는 이유로 코를 고는 여성분들이 절대적으로 많지 않음을 들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어떤 이유로 코를 덜 고는 것일까요?





비만에 영향을 덜 받는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비만을 원인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남자와 달리 여성은 남성보다는 영향을 덜 받습니다. 폐경 전까지의 여성은 살이 쪄도 지방이 몸 바깥쪽으로 쌓이기 때문에 기도 통로가 덜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해부학적으로 폐경기 전의 여성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발생확률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이 기도를 열게 하는 보호작용을 하기에 간혹 가벼운 코골이가 있는 여성은 볼 수 있어도 (생명을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이 중증인 분들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골격구조 이상과 노화가 여성의 주요 코골이 원인


코고는 남성들의 대부분이 비만과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 것과 달리 여성들은 대부분 골격구조 이상과 노화를 원인으로 코를 곱니다.


골격구조 이상은 선천적인 요인이기에 이를 원인으로 코를 고는 여성의 숫자가 그리 많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양악수술과 무리한 교정'에 의한 후천적인 구조 이상(아래턱의 공간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숨구멍이 좁아짐)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골격구조 이상] 선천적으로 작은 턱, 들어간 턱, 좁은 턱 등의 하악구조 이상 / 양악수술로 인한 후천적 구조 이상

[노화] 나이가 들면 여성호르몬 감소로 근육의 탄력이 줄어들고 기도 주변의 근육도 늘어짐. 이런 근육의 처짐과 늘어짐으로 인해 부분적 또는 완전히 숨구멍(기도)이 막히게 되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음. 폐경 이후 과체중이라면 그 확률은 더 높아질 수도.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까지 겹친다면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성 코골이, 간단 치료법_간단 설명


여성들은 비수술적 방법인 양압기 치료나 구강내장치를 희망하지 않아 대체로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증의 무호흡증만 아니라면 (사실 양악수술 후유증 혹은 고도비만의 폐경기 여성이 아니라면 중증의 무호흡증 여성분은 거의 없습니다), 여성들의 코골이 치료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악구조 이상을 원인으로 하지 않는 일반적인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엔 간단한 수술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무통(주사) 코골이수술


경화제 또는 에탄올을 이용하여 점막을 경화 축소시켜 코골이 원인이 되는 목젖 주위와 연구개를 딱딱하게 만들어 코고는 소리가 발생하는 것을 줄이는 수술입니다. 부분마취만으로 가능하고 수술 후 항생제, 소염제 복용이 필요하지 않아 매우 간단합니다.





2. 코골이 임플란트수술


코골이 원인이 연구개일 경우 선택이 가능한 수술로, 최소 침습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 선호받는 수술입니다. 역시 부분마취만으로 가능하기에 입원없이 외래에서 시행되며 수술후 3일내로 정상적인 식사와 생활이 가능합니다.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상의 수술들은 여성 코골이 환자에게만 시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지 않는 가볍게 코를 고는 남성분들에게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참고하세요.





폐경은 난소의 노화에 의한 것이며, 질병이라기보다는 자연적인 신체적 변화 과정의 하나라고 네이버 백과사전에 나와 있더군요. (사전에선) 자연적인 과정이라지만, 이 시기 여성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본인이 아니라면 어느 누가 공감할 수 있을까요?


정신적 스트레스만으로도 힘든 시기에 나타난 불청객과 같은 코골이에 신경쓸 여력까지 없겠지만,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기에 이 기회에 코골이 하나라도 내쳐보심은 어떨런지요?


(여성코골이에 관한 어떤 사항이라도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온라인 상담[신청]


(상담을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립니다) 전화 상담[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