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우울증과 무슨 연관?



우울증 불러오는 코골이?



사회가 발달할수록 육체적 질환보다는 정신적 질환이 많아지기 마련이어서 너나 나나 할 것없이 현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스트레스, 우울, 강박 같은 정신적 위험 요소들을 조금씩은 다 가지고 살지요.


하지만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조절해 가느냐에 따라 그러한 정신적 문제 요소들이 삶에 치명적 위험요소가 되거나 육체적 병을 키우는 발병인자가 될 수도 있고 또 반대로 삶에 동력이 되거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반성적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살률 세계 1위에, 우울증이 점차 사회적 문제가 되어 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그저 잘 조절하면 된다 하기엔 여러 가지 복잡하고 어렵게 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을 뿐더러 육체적 징후, 몸의 증상으로 질환을 부추기거나 도지게 하는 경우도 많은 듯해요.


그 중의 하나가 코골이인데요.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은 남들보다 우울증에 걸리기가 쉽다고 하지요. 그 이유가 뭘까요?





알다시피 코골이는 비강, 구강, 후강으로 이어지는 공기통로, 즉 기도의 어느 부분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특히 호흡 시 좁아진 기도를 비집고 들어온 공기가 주변 구조물과 마찰을 일으켜 그 진동으로 인해 소음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지요.


그러니까 쉽게 말해 코골이는 호흡에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호흡소음인거에요.


그런데 이런 코골이는 수면 중에 나타나는 증상이라 본인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에요.


그래서 본인이 인식하지 못하면서 주변인을 괴롭게 하는 대표적 질환이 바로 코골이기도 하지요.


더구나 코골이가 심해질 경우 수면무호흡으로 이어지기가 쉬운데 알다시피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여러 심각한 합병증은 물론이고 노화, 치매 등도 빨리 불러오게 되요.


따라서 코골이를 가진 당사자로선 무조건 치료해야 할 질환이 바로 코골이 치료이기도 해요.





그런데 앞서 얘기했듯 이런 코골이가 우울증의 원인이기도 한 까닭은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요,


먼저 코골이는 주변인에게 피해를 주는 질환이므로 주변에서 기피하거나 싫은 소리를 듣거나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한편으로는 본인 스스로가 그런 이유로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성격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심각한 코골이를 가진 사람들은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기가 쉬워서 다른 사람들처럼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할 수 없으므로 늘 상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 만성 피로와 두통에 시달릴 수 있고 그로 인해 낮 동안의 일상생활에서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수면이 이루어지는 밤 시간은 물론이고 낮 생활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한마디로 생활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할 수 있지요.


거기다 수면무호흡으로 인한 장기적 저산소증에 노출되면 뇌에 문제를 가져와 뇌세포 손상을 통해 정신적 문제, 우울증을 일으키기 쉬워요.





얼마 전 중국의 한 병원 연구진들이 그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어요.


그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수면 각성, 의식을 관장하는 부위인 시상과 대뇌의 백질 신경로 등을 줄일 수 있어서 그로 인해 뇌를 연결하는 신경세포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거예요.


그로인해 뇌 부위들 사이의 신호전달이 방해를 받게 되어 시간이 갈수록 악순환의 원인이 될 수 있고요.


불면에 의한 대뇌 손상은 특히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오른쪽 반구가 심해서 불면증을 가진 사람은 우울증, 불안장애를 겪는 원인일 수 있어요.


국내 연구진조사에서도 수면무호흡을 가진 환자 300여명 중 약 40%는 우울증을 앓는 환자라는 발표도 있었어요.





따라서 코골이를 치료하면 우울증도 어느 정도는 치료가능하다는 얘기이기도 할 텐데요.


실제 호주에서는 우울증 있는 코골이 환자를 치료한 결과 96%가 우울증상이 크게 사라졌다는 발표가 있었지요.


거기다 코골이 치료 시작 전 우울증 검사에서 자살 충동을 느낀다고 하던 사람들도 모두 치료 후엔 이런 느낌이 사라졌다고 하고요.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치료는 크게 양압기나 구강내 장치 등을 이용하는 비수술 치료와 해당 부위의 기도를 확장해 주는 수술치료가 있지만 그 전에 먼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여부나 정도를 확인하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순서가 되겠고요.


어느 방법이든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기도확장을 통해 호흡정상화와 숙면을 통한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이란 것 새삼 얘기할 필요도 없고요.





코골이가 정신불안,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와 무슨 관련이 있겠냐고 생각하시던 분들,


아마 이런 생각 했을 듯한데요.


우리 몸의 어느 하나도 우리가 사는 습관, 사는 방법, 생활, 관계 등 관련 없고 연관 없는 것이 없다는 것, 몸 따로, 정신이나 마음 따로가 아니라는 것


새삼 또 알게 되는 내용이네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