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코골이, 제대로 된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코골이, 제대로 된 치료가 중요합니다.


무시무시한 열대야가 연일 계속 되고 있습니다.


평소 밤에 잠을 잘 자던 아이들도 더위에 잠을 깨기가 일쑤입니다.


평소 짜증도 잘 내고 예민했던 아이였다면, 이 더운 여름이 더욱 힘들기만 한데요.


평소 코골이가 심하고, 입을 벌리고 자거나, 한 자리에서 못자고 빙빙 도는 등 잠버릇이 심한 아이였다면 더욱 주의하시고, 아이의 수면상태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잦은 짜증이나 예민함, 친구들과의 갈등 등이 더욱 심해진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그 원인이 바로 '아이의 잠'에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도 코를 골고, 심한 경우 '수면무호흡증' 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소아코골이가 있는 아이의 20~30%에서 수면무호흡증을 함께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수면무호흡 아이의 성장 및 정서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로 빨리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소아코골이는 왜 나타날까요?


편도선과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상기도 폐쇄가 소아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과 달리 코와 관련된 질환의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구요.


선천적,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기도가 좁을 경우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 조기 발견과 함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검사를 받은 후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코골이, 왜 문제가 될까요?


아이의 성장에 있어 성장호르몬 분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텐데요.


성장호르몬은 완전한 숙면상태에서 분비되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숨이 멈춘다면 뇌가 각성하게 되어 성장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르지 못한 호흡으로 인해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는 것 또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활발하게 활동해야 할 낮에도 늘상 피곤하고, 예민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산만한 상태는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인지적 기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민하고 산만하며, 짜증을 잘 내는 등 성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정서적 기능에도 부정적인 면이 두드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입을 벌리고 잔다는 것은 기도가 막혀서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쉰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아래턱의 발달을 감소시켜 위턱의 좌우를 좁게 만들고, 앞니가 튀어나오게 되어 얼굴에 변형이 오게 되는데요.


이런 외형의 변화는 이후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아코골이, 제대로 치료해야 합니다.


코골이 수술이라 하면서 편도선 제거나 목젖 절개 수술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소아코골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아닌 경우,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재발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소아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심한 경우 구개수구개인두 성형술이나, 다양한 하악과 상악의 교정술, 연구개 성형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은 복잡한 과정일 수 있기 때문에 수년간의 임상경험과 전문적인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있는 수면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소아코골이 치료의 첫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소아코골이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숨수면의원과 상담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