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의 여러 증세
- 기타 수면질환
- 2015. 11. 24. 11:57
당신의 잠을 방해하는 방해꾼, 수면장애의 증세
살아가는 동안 우리 인생의 3분의 1이 잠으로 보내지는 시간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그만큼 '잠을 잔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보게 되지요.
잠을 잔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하루 동안의 활동으로 피곤한 몸을 쉬게 하는 시간이며 다음날을 위해 몸의 전반적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축적하는 시간이기도 할텐데요.
그런데 그만큼 중요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어 고민하는 분들도 많다고 해요.
피곤해서 푹 자고 싶은 데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딴엔 실컷 잤다 싶은데도 제대로 못잔 마냥 내도록 피곤하고 짜증나고... 그런 것들을 모두 수면장애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피곤하고 졸려서 낮 시간이 괴롭거나 같은 경우처럼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잠자거나 깨어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수면장애는 보이는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는데요.
수면장애 증상들에는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있고,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의 대표적 증상이에요.
불면증은
말 그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증세에요.
때로 잠은 들지만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깨어서 수면부족 상태가 되거나 하는데, 이로 인해 피로감, 의욕상실 등으로 생활의 어려움을 겪지요.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심리적 스트레스나 정신적 우울, 불안 등의 요인이 크고, 이것이 지속되면 만성불면증으로 증세가 악화되기도 해요.
만약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해 불면증으로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전문의를 찾아 1-2주 정도 수면제 처방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 이를 줄이고 정신이나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기면증은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낮 동안에도 심한 졸음으로 힘들어하는 증세를 보일 수 있어요.
낮 동안의 졸음 외에도 감정적으로 흥분할 때 갑자기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 증상을 동반하거나 가위눌림, 심한 경우 잠들 무렵 환각 증상 등을 동반할 수도 있지요.
기면증은 특히 청소년기인 중∙고등학교 시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에 장애가 될 뿐 아니라 성인의 경우 운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역시 약 처방을 통해 그 증상을 조절하고 치료하는데요, 그 외에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키워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유지하고, 하루 1-2회 20여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도움이 되요.
하지불안증후군은
종아리 부근을 중심으로 전기가 통하는 것과 같은 둔하고 불편한 통증을 느끼는 증세인데요, 주로 5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수면장애의 하나에요.
오전에는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깨어있는 동안에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근육의 경련이 일어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불안증이나 우울증을 초래할 수도 있지요.
최근엔 40-50대 성인뿐만 아니라 소아하지불안증후군이라 하여 7세 이전의 어린 아이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해요.
발병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우리 몸의 신경계 중 교감신경을 관장하는 도파민 대사의 이상이나 철분부족, 기타 혈액순환의 장애, 비타민 미네랄 부족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건강하던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구요, 특히 철분이 부족한 임산부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하지불안증후군이라 판명되면 전문의를 통해 도파민 대사를 돕는 약 처방을 받거나 부족한 철분제 보충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요, 낮 동안 적절한 다리운동을 하거나 만약 증상이 나타나면 더운찜질을 해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요.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의 대표적 증상이에요.
비만, 노화 등이 주 원인이고 면역성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특히 수면 중에 무호흡을 동반할 수 있어 위험하지요.
무호흡일 경우 수면장애로 인한 여러 증상 외에도 산소부족에 따른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가 꼭 필요한 질병이에요.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은 앞서 다른 수면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고요.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라고 판명이 나면 수면전문의를 찾아 기구나 수술을 통해 기도확장을 해야 해요.
'건강한 것이 가장 큰 복'이라고 한다면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자는 것만큼 그에 부합되는 중요한 요인도 없겠지요.
수면장애를 치료하여 편안한 잠시간을 되찾기 위해서는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먼저일텐데요, 수면장애를 진단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가 수면다원검사에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각각의 증상을 검사하고 확인하여 그에 필요한 정확한 처방과 치료를 알 수 있지요.
잠을 방해하고 괴롭히는 수많은 방해꾼들로부터 벗어나 편안한 잠시간을 찾는 일, 건강한 삶을 욕심낸다면 미루지 말아야 하겠지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