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부부의 각방생활 주범!!



부부들이 각방을 쓰는 이유, 코골이?


부부는 싸우더라고 한 방에서 같이 자야한다고 그럽니다.


그런데, 사이좋은 부부라 하더라도 각방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 주범은 바로 코골이입니다.


듣기 좋은 노래도 한 두 번이면 족하다고 하는데, 숙면을 방해하는 코골이 소리라면 듣기 싫은 것이야 말할 것도 없겠지요.


피곤했던 하루, 편안하게 쉬면서 잠을 청해야 하는데 바로 옆에서 신나게 코를 골아대는 남편을 보면, 한숨만 절로 나오다 그냥 베개를 들고 아이들 방에서 자기를 반복하다 보니 그냥 자연스레 각방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코골이.


나이가 들어서, 살이 쪄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그냥 넘기기에는 문제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치료를 하려고 보니 주위에서는 코골이는 치료해도 어차피 다시 재발하게 된다라는 말로 치료하려는 맘에 제동을 걸기도 하고 말이지요.






코골이, 객관적인 정상화 판단 기준은?


코골이는 치료를 해도 다시 재발을 할 테니, 코골이 치료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코골이가 다시 재발했다는 분들도 자세한 내막을 들여다보면, 코골이가 재발한 것이 아니라 코골이 치료가 근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면다원검사와 3DCT 촬영을 통해 정확한 원인과 문제가 있는 부위를 찾아 그에 적합한 시술을 해야 하는데, 체계적인 검사과정을 거치지 않고 목젖 절개나 편도선 수술 등을 한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 후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골이 수술은 정상화(의료법상 완치라는 말을 사용할 수 없어 정상화라고 표현합니다.)되는 것이 치료하는 의사나 치료받는 환자의 기본적인 바람일텐데요.


막연히 코골이 소리가 잦아들었다, 코를 골지 않는다라는 주관적인 평가보다 보다 객관적으로 정상화를 확인할 수 있는 기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RDI 수치 변화(정상 수치로의 변화)와 기도의 치료 전후 3DCT 사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RDI 수치의 의미있는 변화


RDI(Respiratory disturbance index)는 수면다원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당 무호흡지수를 말합니다.


코골이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코골이치료 후 수면다원검사에서 RDI는 정상 수치를 보여줘야 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정상화의 의학적 진단 방법은 RDI 수치입니다.


의사들이 정상화를 진단할 때 반드시 확인하는 사항이 바로 RDI 수치입니다.


RDI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시간당 호흡이 정지하는 평균횟수를 구한 값으로 이 수치가 5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반대로 RDI 수치가 5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정상화되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 수술 후 RDI 수치를 공개하고 있는 병원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에 RDI 수치가 정상화되었는지를 환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숨수면클리닉 의원은 500건 이상의 자료를 병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도 3DCT 전후 사진 비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좁은 기도'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수면장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을 통해 좁았던 기도가 확장되어 정상인들 만큼의 기도크기가 되어야 수술 후 정상화되었다고 최정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코골이 수술 후 정상화된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두 번째는 바로 3DCT로 수술 전후 기도의 크기를 반드시 비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골이수술 환자의 기도의 넓이가 정상회돠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기도내시경과 3DCT로 기도를 찍는 것인데요.


그런데, 내시경 사진의 경우 수술 후 사진을 확대해 마치 기도가 넓어진 것 같은 착시 효과를 노리기도 하며 3DCT 사진도 촬영 각도에 따라 기도 넓이를 다르게 측정할 수 있어 조작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의식있는 의사라면 이런 경우는 거의 없을테지만요.


이 두가지 방법 중 기도 내시경보다는 3DCT 사진이 기도 넓이 확인이 더욱 쉽기 때문에 3DCT 사진을 통해 기도 넓이 변화를 보여주는 자료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수면클리닉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Certified International Sleep Specialist, 미국수면의학회에서 자격수여)을 통과한 이종우 대표원장을 중심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치료법을 도입하고, 수많은 분들을 정상화시켜왔습니다.


재발될 걱정으로 코골이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지금 바로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